임신을 하게 되면, 가장 큰 궁금증은 ’ 우리 아기가 아들일까, 딸일까 ‘ 아기의 성별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변에 임신 소식을 알렸을 때에도 성별이 뭐냐고 물어보는 경우도 많아야기의 성별에 대한 궁금증도 같이 올라갑니다. 임신을 하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일정 주기가 되어야 알 수 있는 아이의 성별, 그야말로 엄마 아빠의 최대 관심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렇지만 일정 주기가 되기까지 기다리기 쉽지 않습니다. 그전에 초음파로 성별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각도법’의 정의, 원리, 시기, 정확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각도법 정의
태아의 성별을 알아보는 방법 중 하나인 " 각도법"은 아기의 성별을 알 수 있는 시기 전 초음파 사진으로 태아가 있는 위치의 각도를 통해 태아의 성별을 추측하는 방법입니다. 초기 임신 단계에서 아기의 성별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이며, 태아의 생식기를 분석하고 그 각도를 측정하여 성별을 알아내는 방법입니다. 임신 12주 차 정도의 초음파사진에서 태아의 척추와 생식기의 각도가 30도 이상이면 아들, 30도 이하라면 딸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입니다.
2. 각도법 원리
Nub Theory 너브이론은 임신 초기 초음파 사진에서 보이는 태아의 생식돌기(너브)의 방향으로 성별을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아직 생식기가 발달 중이어서 정확하지 않은 임신 11주 ~ 14주 사이의 태아의 초음파 사진으로, 척추와 생식돌기가 나온 사이의 각도를 측정하여, 성별을 알아내는 것입니다. 남자아기와 여자아기의 생식기 구조의 차이로 성별을 알아내는 방법이지만, 정확도는 떨어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남자아기와 여자아기 모두 생식 돌기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남자아이는 그 부분이 음경으로, 여자아이는 음핵으로 발달됩니다. 척추와 생식기의 각도가 30도 이상이면 남아, 척추와 거의 동일선에 있거나 30도 이하라면 여아라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이론상으로는 정확도가 75% ~ 80% 이지만, 어디까지나 추측일 뿐인 방법입니다.
3. 각도법 시기와 정확도
각도법은 보통 임신 11주에서 14주 사이의 초음파로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때 태아의 생식기 모양은 비슷하지만, 돌기의 방향은 성별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임신 11주 차에는 각도법이 가능하지만 70 % 이하로 정확도는 낮습니다. 임신 12주 차의 초음파가 가장 각도법에 추천되는 시기로 정확도는 약 80 %라고 합니다. 임신 13주에서 14주 정도면 정확도는 85%~90%까지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각도법은 추정하고 예측하는 방법이므로, 정확도는 초음파의 화질이나 각도, 초음파를 측정하는 의료진의 숙련도, 태아의 자세, 초음파의 종류 등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각도법은 태아가 측면을 정확히 보여주는 경우에만 가능하며, 엎드려 있거나 구부러져 있다면 각도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또한 초음파를 보는 의료진에 따라 편차가 발생할 수 있고, 초음파를 질초음파로 하는지, 복부초음파로 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데 질초음파의 경우 정확도가 더 높습니다. 또한 쌍둥이 임신이거나 비만인 산모, 태반의 위치 등에 따라 예측이 어려운 경우도 있어, 각도법만으로 성별을 예측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4. 주의사항
임신 중 태아의 성별을 미리 알아보는 것은 너무나 설레는 일이지만, 각도법만으로 판단하는 것은 금물이라는 점 기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각도법을 통해 보는 방법은 먼저 임신 12주에서 13주 정도의 초음파 사진을 준비하시는 것이 좋고 복부초음파보다는 질초음파가 해상도가 더 높아 정확도가 높습니다. 태아가 옆모습을 보여주는 사진으로 준비하며, 척추와 생식기가 화면 하나에 잘 보이는 각도를 확보한 사진이 좋습니다. 실제로 각도법으로 예측한 성별이 바뀌는 사례는 많아 정확도는 많이 떨어집니다. 또한 성별 관련하여 실망하는 것을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산부인과 전문의의 진단을 최우선으로 해야 합니다.
요즘 임신 사실을 확인하면, 미리 아기의 성별을 예측하는 방법이 sns나 커뮤니티에서 활발하지만, 이는 재미로 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태아의 정확한 성별은 임신 16주 이후 정밀초음파를 통해 알 수 있거나 기형아 검사를 NIPT 검사로 진행한 경우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각도법으로 추정하는 것은 여러 요인으로 인해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어, 참고용이나 재미용으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기의 성별을 미리 확인하여 확정하는 것보단, 이 시기에 태아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것에 집중하여 편안하게 보내는 것이 현명합니다.